본문 바로가기

Life

토익스피킹 파트별 공부방법 (템플릿 적용)


안녕하세요. 꾸미입니다~!

2주간 토익스피킹 공부로 인해 블로그 포스팅이 늦어졌어요 ㅠㅅㅠ

학원 왔다갔다하고, 공부하다보니 이렇게 시간이 빠르게 흘러가 버렸네요!!


오늘은 토익스피킹은 어떤 시험이고,

파트별로 어떤 방법인지 알려드리려고 해요!


지금 취업준비를 하고 계시는 분들은 토익스피킹과 오픽 중에

어떤 시험을 준비해야할 지 고민하고 계실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이 글을 보고 토익스피킹이 어떤 시험인지 알고 나면

자신의 성격에 맞다고 또는 맞지 않다고 느끼실 수도 있어요.

오늘도 이 글을 읽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토익스피킹이란 YBM에서 주관하는 영어 말하기 시험이예요.

파트는 총 6로 구성되어 있고, 토익을 한 번이라도 시험쳐보신 분들은

조금 더 익숙하실 수도 있어요.

조금씩 겹치는 부분이 있거든요!!


시험은 제한된 시간안에 주어진 지문을 보거나 그림을 보며 말해야 해요.

그래서 순발력이 필요하기도 한 시험이예요.


파트별로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려드릴게요.


[파트 1]

파트 1은 주어진 지문을 보고 따라 읽어야 해요. 다른 파트와는 달리 지문을 그래도

읽으면 되기 때문에 쉬워보일 수도 있지만 전달력유창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했어요.

음의 높낮이가 거의 없는 한국어와는 달리 영어는 음의 높낮이가 특정한 구간에 들어가야했거든요.

그래서 원어민의 음성을 들으면서 최대한 따라하려고 노력했어요.


[파트 2]

파트 2는 그림이 한 장 나오고 그 그림에 있는 것들을 설명해야해요.

1분 안에 전체적인 느낌들을 살리면서 끊임없이 얘기해야하기 때문에

준비 시간 45초 안에 Main Feature을 찾아내는 게 중요했어요.

전체적인 느낌을 살리면서 얘기하는 것을 연습했어요.

그리고 저는 학원을 왔다갔다하거나 친구를 만나러 갈 때

계속해서 사람들의 모습들을 보면서 파트 2 사진이다 생각하고 연습했어요.


[파트 3]

파트 3는 일상적인 대화 중 한 문장을 물어보는 구간이예요.

예를 들어, How often do you buy shoes? 이런 간단한 질문들이 나와요.

이 때 순발력이 굉장히 중요해요.

내가 얼마나 신발을 자주 사지??라는 생각이 드는 순간

시간은 후딱 지나가버리고, 다음 문제로 넘어갈 수도 있거든요.

그래서 저는 편한 대답들을 생각해요.

나는 매일 사. 왜냐하면 난 부자거든. 이런 식으로요..ㅋㅋ


[파트 4]

파트 4는 스케줄 표를 보고 원어민이 스케줄 표와 관련된 질문을 하면

거기에 대답을 하면 되는 패턴이예요.

저는 이 파트가 어렵더라구요 ㅠㅠ

제대로 들어야하고, 말할 때 전치사도 신경을 써야해요.

그래서 장소나 시간 앞에 어떤 전치사를 써야하는지 공부했어요.


[파트 5]

파트 5는 전화메세지나 또는 미팅하는 대화에서 문제점을

얘기하면 그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해야해요.

만약, 토익 점수 LC점수가 낮으신 분들은 듣기 연습을 많이 해야할거예요!

이때 잘못들으면 솔루션을 아예 잘못 제시해버릴 수도 있거든요.

저도 듣기 점수가 낮으편이라 듣는 연습을 많이 했어요.


[파트 6]

대망의 파트 6... 대부분의 사람들이 파트 6를 어려워하죠..

파트 6는 어떤 한 논지가 될 수 있는 문장이 주어지고 그 문장에 대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를 밝히고 그에 대한 이유와 예를 들어서

설명해야 해요. 1분간 계속해서 타당한 이유를 들어서 설명해야해서

많이 어려웠지만 계속해서 100개가 넘는 문제들을 반복해서 보다보니

그래도 말이 트이더라구요.


전체적으로, 토익스피킹이란 시험은 자신감이 많고 순발력이 좋은 사람들이

잘 본다고 생각했어요. 영어를 잘 못하는 사람도 자신감만 충만하다면

토익스피킹 레벨은 높게 나올 수 있어요. 시험장에 가면 말리는 경우가 있어서

아예 말을 못하고 나올 수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만약, 나는 영어는 잘 못하지만 자신감은 넘친다!

순발력이 누구보다 좋다!

목소리가 크고 당차다!

암기력이 남들보다 좋은 편이다!

이런 분들은 토익스피킹 시험을 추천드릴게요.


저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시험이 3월 14일부터 볼 수 있게

되었지만 지난 2주간 열심히 했던 만큼 앞으로의 2주도 열심히 달려서 시험보려구요!!

시험보고나서의 후기도 곧 올릴게요 :)